1. 화면개요
사용자가 원하는 캔들(봉)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시가/고가/저가/종가의 위치를 지정하고 옵션(양/음봉, 꼬리여부, 몸통비율)을 선택하여 작도한 캔들의 형태를 지정된 대상에서 검색하는 화면입니다. 마우스의 간편한 동작으로 캔들패턴의 종목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사용방법
검색하려고 하는 대상(시장)을 선택합니다.
'전체/코스피/코스닥/관심종목' 을 기준으로 하위그룹을 지정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누르게 되면 대상종목에 대한 가격범위/등락구분/거래량범위/제외종목을 더 자세히 설정 가능 합니다.
검색하려고 하는 '주기(일/주/월/분)'를 선택합니다.
양음봉무시 : 체크시 작도한 캔들의 양봉/음봉의 상태를 무시하고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주로 캔들의 시가/종가의 위치만을 검색할 때 사용합니다.
꼬리길이(꼬리길이적용/꼬리길이무시/꼬리유무무시) : 찾고자 하는 캔들패턴의 꼬리길이 상태를 선택하여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첫번째 옵션으로는 꼬리길이 적용으로 사용자가 작도한 캔들의 꼬리 길이(몸통의2배이상,몸통의0.5배이하,그외) 상태를 체크하여 검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 옵션으로는 꼬리길이 무시로 꼬리의 유무는 판단하나 꼬리길이 적용과 달리 꼬리길이의 상태를 체크하지 않은 옵션입니다.
세번째로는 꼬리유무무시 옵션으로 사용자가 꼬리를 그리거나 그리지 않거나 무관하게 캔들의 양/음봉, 캔들간의 관계(종가/시가)만을 체크하는 옵션입니다.
기준 0봉전 : 해당 기능은 캔들패턴 검색시 기준이 되는 봉의 시점을 지정하는 기능으로 0봉전이라 하면 현재봉을 의미하는 것으로 5일전 시점에 검색을 하려고 하면 5봉전으로 수정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최대 10봉전까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몸통비율 적용 : 체크 시 캔들패턴 그리기 UI하단에 □% ↑ 항목이 생성됩니다. 사용자가 % 입력시 해당 % 값 기준으로 몸통비율(종가-시가) 이상/이하의 캔들을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초기화 : 작도된 캔들패턴의 클리어 하는 기능입니다.
저장 : 작도한 캔들패턴을 사용자가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저장 후 사용자 탭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삭제는 사용자 탭에서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서 캔들삭제를 클릭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캔들패턴 작도 : 찾고자 하는 캔들패턴을 마우스를 사용하여 고가/종가/시가/저가 화살표를 드래그하여 위치를 조정하면 됩니다. 몸통을 마우스로 더블클릭시 양/음봉이 전환됩니다. 그리고 왼쪽 마우스로 몸통 선택 후 위/아래로 이동시 전체 캔들이 이동이 되고, 오른쪽 마우스로 몸통 선택 후 위/아래로 이동시 몸톰만 이동됩니다. 상단 캔들항목 체크시 해당 캔들을 작도할 수 있고, 체크를 해제할 경우 기존에 작도했던 캔들은 초기회 됩니다.
검색결과 차트 : 검색된 종목의 차트화면으로 작도한 캔들패턴과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검색 : 찾고자 하는 추세패턴의 대상 및 설정 변경 후 검색버튼을 이용하여 재검색 할 때 사용합니다.
인쇄 : 검색결과를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항목편집 : 검색항목 편집 기능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Ex:저가/고가/시가/거래량/매도호가/매수호가 등) 추가/삭제/변경 하여 검색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종목전송 : 검색된 종목들을 '종합차트/성과분석/관심등록/Excel' 화면으로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검색결과 확장 : 검색결과 항목을 확장하여 보는 기능으로 검색결과가 많을 경우 한눈에 보기 원할 때 사용합니다.
3. 화면설명
기본 캔들패턴 설명

윗 그림자가 거의 없고,몸통(Body)이 장중 거래 범위의 약 30-50이하이고, 아래 그림자가 매우 긴 형태로 나타난다. 이때 몸통이 장중 거래범위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하락 b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5-10일 정도의 상승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하락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수형 봉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음봉이 신뢰성이 높고 아래 그림자가 길수록, 윗 그림자가 짧을수록, 몸통이 짧을수록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양봉,음봉에 상관이 없으나 양봉이 신뢰도가 높다.

석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빈번하게 출현하고 단기적인 천정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형태상으로 상승추세 마지막에 긴 윗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 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 거래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합니다.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않지만 직전봉과의 갭 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갭없이 나타나는 유성형 패턴이 많지만 보다 진정한 의미의 유성형은 직전 봉과의 갭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유성형은 2-3개의 봉을 합성하였을 때 명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이때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전후의 봉을 합성하여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형태상으로는 시가와 저가가 동일한 긴 양봉입니다.
저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상승장을 예고한다 할 수 있습니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당시 잘 나타나지 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형태상으로는 시가와 고가가 동일한 긴 음봉입니다.고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하락장을 예고한다 할 수있습니다.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당시 잘 나타나지 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Long body란 장중 시가와 종가의 등락폭이 큰 경우를 말한다.
즉, 몸통이 이전 날들의 캔들스틱의 몸통보다 매우 길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상승장에서 long White body는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하나 이 패턴의 형태만으로 매매를 임하기보다는 향후 주가를 관찰해 가며 매매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화되지 않은 돌파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긴 음봉과 함께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며 둘째날도 시가에 하락갭을 형성하지만 반전하여 상승세를 나타냅니다.
종가가 전일의 저점을 돌파하였으나 전일 음봉의 50%선 즉 Midpoint를 넘지 상승여력이 부족함을 드러내게 됩니다.
상승시도에 실패하게 됨에 따라 하락추세가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매도세에 가담하기 위해서는 그 다음날의 추이를 살피는 확인과정이 필요합니다.
둘째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이 통례이며 이는 기존 하락추세가 지속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시가가 종가가 같은 형태로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는 패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으로 형태상으로는 인걸핑패턴의 반대라고 할 수 있는데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출현하였을 때 이를 하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임)라고 하고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 다음에 짧은 양봉(음봉이어도 무방)이 출현하였을 때 상승반전의 신호로 간주합니다.
서구의 Inside day 패턴과 아주 흡사한데 Inside day가 고가,저가 모두가 전일의 거래범위 안에 들어와야만 한다면 하라미는 몸통만 전일의 몸통 안에 위치하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라미는 기존추세의 멈춤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한다기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하라미 출현후 바로 직전하락 추세에서 상승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의 기조를 살펴보기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잉태된 봉이 십자형인 경우(harami cross) 신뢰도 향상 잉태형에서는 굳이 음봉, 양보에 대한 조건이 없으나 상승잉태형의 경우는 음봉+양봉의 형태가 되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입니다.
형태상으로는 인걸핑패턴의 반대라고 할 수 있는데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출현하였을 때 이를 하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임)라고 하고 하락추세에서 긴 양봉 다음에 짧은 음봉(양봉이어도 무방)이 출현하였을 때 하락반전의 신호로 간주합니다.
서구의 Inside day 패턴과 아주 흡사한데 Inside day가 고가,저가 모두가 전일의 거래범위 안에 들어와야만 한다면 하라미는 몸통만 전일의 몸통 안에 위치하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라미는 기존추세의 멈춤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한다기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하라미 출현후 바로 직전하락 추세에서 상승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의 기조를 살펴보기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잉태된 봉이 십자형인 경우(harami cross) 신뢰도 향상 잉태형에서는 굳이 음봉, 양봉에 대한 조건은 없으나 하락 잉태형의 경우는 양봉+음봉의 형태가 되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첫째봉이 음봉, 둘째봉이 양봉인 것을 불리쉬 인걸핑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며 신뢰도도 높은 편인 패턴입니다.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첫째봉이 양봉, 둘째봉이 음봉인 것을 베어리쉬 인걸핑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며 신뢰도도 높은 편인 패턴입니다.

색깔이 다른 두개의 긴 캔들이 비슷한 종가를 형성하였을 경우 이를 직전의 움직임에 대한 반격이라고 표현 하는데 상승 반격형은 우선 긴 음봉과 긴 양봉으로 구성되고 두 봉의 종가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를 말합니다.
뒷 양봉이 첫번째 음봉의 몸통 위로 올라가면 형성하게 되는 관통형보다는 반전의 의미가 작지만 나름대로 상당한 신뢰도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두번째 양봉의 시가가 매우 낮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기존 추세를 강하게 이어가다가 크게 반전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색깔이 다른 두개의 긴 캔들이 비슷한 종가를 형성하였을 경우 이를 직전의 움직임에 대한 반격이라고 표현 하는데 하락 반격형은 우선 긴 양봉과 긴 음봉으로 구성되고 두 봉의 종가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를 말합니다. 뒷 음봉이 첫번째 양봉의 몸통 위로 올라가면 형성하게 되는 먹구름형보다는 반전의 의미가 작지만 나름대로 상당한 신뢰도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두번째 음봉의 시가가 매우 높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기존 추세를 강하게 이어가다가 크게 반전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형태상으로는 두개의 몸통이 긴 캔들로 구성되어 있고, 첫번째는 음봉, 두번째는 양봉이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납니다.
두번째 양봉이 첫 음봉을 관통하여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반드시 두번째 양봉의 종가가 첫 음봉 몸통의 절반이상을 상향돌파하여야 합니다.
상향돌파하지 못한 패턴은 온넥, 인넥, 트러스팅 패턴(우물쭈물형)이라 하여 하락지속형 패턴이 되는 것입니다. 한편 두번째 봉의 상향위치 정도가 심하여 첫번째 음봉을 완전히 감싸면 불리쉬 인걸핑이 되는 것입니다.
직전에 명확한 하락추세를 나타냈다든지, 두번째 양봉이 지지수준에 걸쳐 있다든지, 두번째 봉이 거래를 많이 수반했다든지 할수록 상승 반전에 대한 가능성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잘 나타나지않으며 신뢰도도 낮은 편입니다.

형태상으로는 두개의 몸통이 긴 캔들로 구성되어 있고, 첫번째는 양봉, 두번째는 음봉이며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납니다.
첫 양봉의 고점보다 높은 곳에서 시작하여 종가가 첫번째 봉의 몸통 절반이하에 하향위치하면 좀 더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의 하향위치 정도가 심하여 첫번째 양봉을 감싸면 베어리쉬 인걸핑이 되는 것입니다.
명확한 상승추세 후 발생했다든지, 두번째 음봉이 저항수준에 걸쳐 있다든지, 두번째 봉이 거래를 많이 수반했다든지 할수록 하락 반전에 대한 가능성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승반전 형으로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입니다.
형태는 우선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이 발생한 후 다음날 하락 b을 두고 작은 몸통을 가진 스타(star)가 생깁니다.
그 다음날 상승 갭을 두고(없을 수도 있음) 첫번째 음봉 정도의 긴 양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스타가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양봉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할 수 있고 첫 음봉에 수반된 거래량이 작고 세번째 양봉의 거래량이 많다면 이 또한 반전 가능성을 강화한다 할 수 있습니다.
스타가 두개 연속해서 나타나 해머형이나 불리쉬 인걸핑과 혼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첫번째 봉과 두번째 봉 사이에 갭이 존재하고 두번째 봉과 세번째 봉 사이의 갭존재는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존재할 경우 신뢰도가 높아진다.
Mornig Doji Star는 가운데 봉이 십자형으로 샛별형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

대표적인 하락반전 형으로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입니다.
형태는 우선 상승추세에서 긴 양봉이 발생한 후 다음날 상승 갭을 두고 작은 몸통을 가진 스타(star)가 생깁니다.
그 다음날 하락 갭을 두고(없을 수도 있음) 첫번째 양봉 정도의 긴 음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스타가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음봉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할 수 있고 첫 양봉에 수반된 거래량이 작고 세번째 음봉의 거래량이 많다면 이 또한 반전 가능성을 강화한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가 두개 연속해서 나타나 행잉맨형과 혼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편 조정과정에서 스타가 저항수준에서 형성되는 경우 조정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 봉과 두번째 봉 사이에 갭이 존재하고 두번째 봉과 세번째 봉 사이의 갭존재는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존재할 경우 신뢰도가 높아진다. Evening Doji Star는 가운데 봉이 십자형으로 샛별형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

샛별형 패턴으로 하락추세 중 몸통이 긴 음봉 형성후, 다음 캔들이 하락 갭을 발생하며 Doji가 출현하여 이제까지 진행되어온 추세가 전환되리라는 경고신호로 다음 캔들이 상승 갭을 발생하며 강한 양봉이 출현함으로써 중요한 상승 전환패턴으로 작용하게 된다.
샛별형과 모양은 유사하나 신뢰성이 더 강한 패턴으로 하락추세의 바닥권에서 이 패턴을 발견했다면 매수에 가담해야 한다.
첫번째 봉과 두번째 봉 사이에 갭이 존재하고 두번째 봉과 세번째 봉 사이의 갭존재는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존재할 경우 신뢰도가 높아진다.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인 하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임)형의 확인 형태로 강력한 반전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라미는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할 때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하라미 출현후 바로 직전하락 추세에서 상승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 다음에 짧은 양봉(음봉이어도 무방)이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출현하면 하라미 형을 완성하게 되고 그 다음날 직전 봉들의 고가를 뛰어넘는 강한 상승세를 나타내면(긴 양봉) 상승잉태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자주 나타납니다.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인 하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임)형의 확인 형태로 강력한 반전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라미는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할 때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하라미 출현후 바로 직전상승 추세에서 하락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추세에서 긴 양봉 다음에 짧은 음봉(음봉이어도 무방)이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출현하면 하라미 형을 완성하게 되고 그 다음날 직전 봉들의 저가를 하회하는 강한 하락세를 나타내면(긴 음봉) 하락잉태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자주 나타납니다.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첫째봉이 음봉, 둘째봉이 양봉인 것을 상승장악형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상승 장악형이 형성된 후 셋째날 종가가 첫째날의 시가와 둘째날의 종가보다 상승하면 추세의 반전이 확인되는 상승장악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명확한 상승반전 신호이며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첫째봉이 양봉, 둘째봉이 음봉인 것을 하락장악형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하락 장악형이 형성된 후 셋째날 종가가 첫째날의 시가와 둘째날의 종가보다 하락하면 추세의 반전이 확인되는 하락장악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명확한 하락반전 신호이며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이름이 의미하듯이 종가가 상승하는 양봉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패턴으로 대표적인 강세 예고 패턴입니다. 형태상으로는 윗그림자와 아래 그림자가 없거나 짧은 양봉 세 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통상 각 양봉의 시가는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있어 세 개의 양봉이 맞물리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시현합니다. 만일 두번째나 세번째 양봉이 길게 늘어나는 경우 즉 급상승하는 경우에는 과열국면에 진입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름이 의미하듯이 대표적인 약세 예고 패턴으로서 윗그림자와 아래 그림자가 없거나 짧은 음봉 세 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통상 각 음봉의 시가는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있어 세 개의 음봉이 맞물리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시현합니다. 특히 첫 음봉의 종가와 두번째 음봉의 시가가 같고 세번째 음봉의 시가가 두번째 음봉의 종가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동일 흑삼병이라고 하여 더욱 강한 매도신호로 간주하는데 이는 매우 드물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